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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48원(20) - 제20원(식제덕본원)

by 아미타온 2023. 10. 4.

< 아미타불 제20원 - 식제덕본원(植諸德本願)>

         - 모든 덕의 근본을 닦기를 발원함

   

 

(제20원)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저의 불국토(극락세계)를 흠모하여
많은 선근공덕을 쌓고,

지성으로 저의 나라에 태어나고자 마음을 회향(回向)할 제,
그 목적을 이루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아미타 부처님(고려불화/국립중앙박물관 대고려전)>

1. 9품 왕생 사상

 

정토3부경 중에 <관무량수경>을 보면

‘9품왕생사상’이 있습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자비와 원력에 의지하면

누구나 극락왕생을 합니다.

 

그런데, 극락왕생을 한꺼번에

누구나 똑같이 하는 것이 아니라,

극락왕생에는 9품의 차별이 있습니다.

 

상품(上品)을 세 단계로 나누고,

중품(中品)을 세 단계로 나누고,

하품(下品)을 세 단계로 나누어

모두 9가지 단계로 차별적으로 왕생을 합니다.

 

이 생을 살아가면서 착하게 선근공덕을 쌓고,

수행을 열심히 하고,

아미타 부처님의 정토사상에 대해서 많이 깨우친 사람은

상품상생(上品上生)으로 왕생합니다.

 

상품상생은 상근기이기 때문에

극락에 왕생을 왕생하자마자

바로 깨어나서 보살의 몸으로

아미타 부처님 곁에서

훌륭한 가르침을 받아 7일 이내에 성불합니다.

 

그런데, 하품하생(下品下生)으로 가면

어떻게 될까요?

 

하품하생은 살아 생전에

오계를 파하고 악업을 저질렀지만,

죽기 전에 선지식의 가르침으로

<나무아미타불> 염불하며 극락왕생을 발원한 사람입니다.

 

극락왕생은 어머니 뱃속에서

태어나는 태생의 방식이 아니라,

연꽃이 쫙 피면서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냥 태어나는 화생(化生)을 합니다.

 

그런데, 하품하생은

이 연꽃이 빨리 피어 나지 않습니다.

 

연꽃이 피려면 12겁(劫)이라는

긴 시간의 성숙이 필요합니다.

 

물론 <화엄경>에서 중생이 성불하기까지 걸린다는

3아승지겁에 비하면 엄청나게 짧은 시간이지만,

그래도 12소겁의 긴 시간을 연꽃 속에서 피어나지 못하고

성숙될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무량수경>과 <아미타경>에서는 극락에 왕생하면

업그레이드돼서 깨우침을 얻게 된다고만 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무량수경>에서는

살아 생전에 선근 공덕을 어떻게 쌓았는지에 따라

9품의 단계로 나눠져서 태어난다고 세부적으로 설하고 있습니다.

 

< 연꽃 화생 - 국립중앙박물관 >

2. 9품 왕생의 의미

 

<관무량수경>에서는

왜 9품 왕생의 가르침이 설해졌을까요?

 

저는 지금 이생을 살아가는 정토행자들에게

경각심과 동시에 위안을 주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나무아미타불>하면서

아미타 부처님을 염불하니까 이제 다 됐다.” 이러지 말고,

빨리 성불하고 싶고, 좋은 결과를 보고 싶으면

더욱 열심히 선근 공덕을 쌓아서

상품상생(上品上生)의 모습으로

도전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입니다.

 

한편, 극악한 악업을 저지른 사람도 있지만,

이런 사람도 좌절하지 말고 열심히 하라는 뜻입니다.

 

좀 길긴 하지만,

연꽃 속에 들어갔다 12소겁이 지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는 것입니다.

 

잘못된 악업으로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를 전전하는 것에 비하면

큰 행복이니까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하라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제20대원은

<관무량수경>의 상품(上品)의 세 단계처럼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극락 세계를 흠모해서

선근공덕을 쌓는 사람들을 잘 섭취해서

반드시 왕생시켜 성불로 인도해 주시겠다는 서원입니다.

 

우리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여러 경전을 통해

아미타 부처님과 극락 세계의 장엄에 대해

설해주시는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감사한 일입니다.

 

이 세계에서 아미타 부처님을 믿는 마음을 내었고,

극락 왕생을 발원했습니다.

 

그래서,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하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선근 공덕을 끊임없이 증장시키는

수행의 길을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산사지 아미타불 - 국립중앙박물관>

3. 선근공덕과 5력

 

수행은 5력(五力)을 기르는 길입니다.

 

깨어 있슴의 힘(念力), 믿음의 힘(信力),

정진의 힘(精進力), 선정의 힘(定力),

지혜의 힘(慧力)의 5가지 힘을 5력이라고 합니다.

 

염불과 수행을 통해

이 5가지 힘을 끊임없이 길러가야 합니다.

 

수행은 선근공덕을 증장시키는 길입니다.

 

5력을 바탕으로

나의 업을 맑고 청정하게 닦아가고,

주변을 향기롭고 평화롭게 할 수 있는 길입니다.

 

살아 있는 지금의 소중함을 알고,

선인선과 악인악과(善因善果 惡因惡果)의

인과법을 자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행을 통해 5력을 증장하며

선근공덕을 잘 닦아나가야 합니다.

 

아미타 부처님도 중생들을 위해

극락세계를 장엄하실 때

수행과 바라밀행을 통해 선근공덕을 쌓으셨습니다.

 

극락정토는 아미타 부처님의

선근공덕으로 장엄된 불국토입니다.

 

아미타 부처님의 선근공덕의 은혜를 아는 사람은

그 은혜에 감사하며 자신도 선근공덕을

쌓으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관무량수경>의 가르침대로

9품의 인과를 깨달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근공덕을 닦아

더 높은 단계의 극락왕생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미타 부처님께서 제20대원을 통해

선근 공덕을 쌓는 극락 발원 수행자의

특별한 섭취를 약속하신 것을 잘 자각합시다.

 

우리 모두 상품(上品)의 멋진 길을 갈 수 있도록

좋은 경험과 바른 수행을 통해

선근 공덕을 잘 쌓아나가도록 합시다.

 

<유튜브 극락회상 - 아미타불48대원 (제20원 심제덕본원)>

 

https://youtu.be/JtQW1k5pue8?si=rCdqQ-vm54TSPXT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