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경(7) - 진실어중선밀어>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眞實語中宣密語 無爲心內起悲心)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펴고
함이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速令滿足諸希求 永使滅除諸罪業)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天龍衆聖同慈護 百千三昧頓薰修)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1. 진실어중선밀어
‘진실어중선밀어(眞實語中宣密語)’는
‘진실한 말씀으로 비밀의 다라니를 베푸신다’ 는 뜻입니다.
즉, 관세음보살님의 자비와 가피를 설한
신묘장구대다라니가 거짓이 아니며
그 가치가 지고무상하다는 의미입니다.
‘무위심내기비심(無爲心內起悲心)’은
‘광대원만한 관음보살님의
청정한 마음에서 대자비심을 일으킨다’는 뜻입니다.
‘무위심’은 보통 ‘함이 없다’는 뜻으로 번역이 됩니다만,
무위는 ‘속되지 않다’, ‘잡스럽지 않다’,
‘오염되지 않다’는 의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염되고 속되고 잡스러운 것은 유위(有爲)이고,
그 반대로 그 오염에서 벗어난 청정한 마음이 바로 무위(無爲)인 것이죠.
‘속령만족제희구(速令滿足諸希求)’는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다라니에 대한
중생들의 소원을 아주 빨리 들어주셔서
만족하게 해주신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관세음보살님의
광대원만 무애대비심은
어떤 기도는 들어주고,
어떤 기도는 싸가지가 없다고
안 들어 주시고 하는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중생들의 모든 욕구를
그대로 가피하신다는 뜻만은 아닙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중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고통의 원인과
관음보살님이 관(觀)하셔서 꿰뚫어보신
고통의 원인은 같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도하고
구하는 사람이 구하는 기도를 할 때는
아주 간절하고 구체적으로 구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속령만족제희구가 이루어지기 때문이지요.
백일기도를 한다고 했을 때,
백일기도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환희를 체험하는 것이
쉽지않기 때문입니다.
기도를 하는 괴로움을 감수하면서도
기도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뿐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게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원하는 것을 분명히 자신이 세워놓질 못하면
기도는 중도에 끝날수 밖에 없습니다.
의무적으로 백일을 마칠 수도 있겠지만
그런 분은 다시 백일기도와 같은 기도를 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원력 기도라고 했지만 그 원력은
오롯한 불자로서의 이쁜 원력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사사로운 것도 분명 들어주신다는 뜻이 광대원만입니다.
“한달에 500만원만 벌게 해 주세요”라는
사사로운 것이라도
자신이 구하고 원하는 것이 있다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간절히 구하라는 뜻입니다.
2. 영사멸제제죄업
‘영사멸제제죄업(永使滅除諸罪業)’은
‘제가 지은 죄업을 영원히 없애주십시로’라는 뜻입니다.
말 잘 듣는 지금만 없애주지 마시고
완전히 없애달라는 뜻인데,
아주 심오한 의미입니다.
관세음보살님께 기도하면
업장소멸이 가능하다는 뜻인데,
관세음보살님의 대원력과 대자대비의 가피에는
불가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속령만족제희구’와 ‘영사멸제제죄업’은
앞의 게송을 확연히 받아들인 분들한테는
하등의 어려움과 머뭇거림이 없는 진실입니다.
왜냐하면 ‘천비장엄보호지’와
‘천안광명변관조’의
관세음보살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천룡중성동자호(天龍衆聖同慈護)’는
하늘사람(천인)과 용 등의 천룡팔부를 포함한
모든 불법의 수호신장들이 관음보살님의
대원력과 가피에 감동하고,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극히 받드는 기도인의
정성에 감응해서 항상 보호한다는 의미입니다.
‘백천삼매돈훈수(百千三昧頓薰修)’는
신앙의 길은 일체의 모든 삼매의 경지를 얻게 한다는 확언입니다.
즉, 초선, 이선, 삼선, 사선 등의 지관 수행을 하지 않더라도,
일심으로 관음보살의 대비원력과 가피에 의탁해서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한다면 백천삼매를 얻게 된다는 뜻입니다.
<유튜브 극락회상 - 천수경(7) 진실어중선밀어>
https://youtu.be/MJqfgpzqtnE?si=oBCp1sYG7LVYRI4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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