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강경

금강경(24) 제8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 1- 복덕

by 아미타온 2024. 3. 16.

< 금강경(24) 제8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 1- 복덕  >

 

<순천 선암사 대각암>

 

제8품  의법출생품 (법에 의지하여 태어나는 품)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三天大天世界)를

가득 채울만큼 많은 일곱가지 보물을 보시하면

그 사람은 그 공덕으로 큰 즐거움을 얻겠느냐?"

  수보리 존자가 대답하였다.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공덕과 즐거움의 진정한 본성은

공덕과 즐거움이 아니기 때문에 여래께서는

공덕과 즐거움에 대해 설할 수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하다. 어떤 사람이 이러한 가르침을 믿고 실천하며,

단지 네 구절만이라도 사람들에게 설명해준다면,

이러한 공덕으로 얻는 즐거움은 일곱 가지 보물을

보시하여 얻는 것보다 더 클 것이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깨달음의 법은

이러한 가르침으로부터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불법(佛法)이라 하는 것은 불법이 아닌 것이다."

 

<순천 선암사 대각암 의천국사비>

 

1. 의법출생

 

제 8분의 한역 금강경 제목은

'의법출생(依法出生)'분입니다.

 

'법에 의해 세상에 다시 태어난다'는 뜻입니다.

참으로 멋진 제목입니다.

 

금강경의 진리의 가르침에 의해

새롭게 거듭나라는 뜻입니다.

 

제7분에서 부처님은 법(法)도 버리고,

비법(非法)도 버리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법이란 상에도 집착하지 말고,

비법이라는 상에도 집착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이 말뜻을 곡해하면 모든 세상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진리는 없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7분에서 성인들은 무위법으로 살아간다고 했습니다.

 

이것도 곡해하면 아무런 의욕도 없고, 할 일도 없이

세상에 순응하며 살라는 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삶의 모습을 "악취공(惡聚空)"이라고 하고,

"공병(空病)"에 걸렸다고 합니다.

 

제 8분은 이와 같은 '악취공'과 '공병'의 가능성을 경계합니다.

우리가 현실에서 행하는 도덕적 행위는 결코 의미없는 것이 아닙니다.

 

중생을 가엾이 여기고 상에 집착하지 않고

보시하는 보살의 자세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우리는 항상 법에 의해 새롭게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그 법은 상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난 법이어야 합니다.

이 측면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는 장이 제8장입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를 가득 채울만큼

많은 일곱가지 보물을 보시하였다면 그 사람이 얻을 복덕(福德)이 많다고 하겠느냐?"

 

<대각암 마애불>

 

2. 인도의 우주관, 삼천대천세계

 

중국 사람들은 소박한 우주관을 가졌습니다.

천지(天地)의 원리인 음양(陰陽) 사상으로 우주를 파악했습니다.

 

중국인들에 비해 인도인들은 현대 물리학이나

천문학과 흡사한 아주 거대한 우주관을 가졌습니다.

 

인도인들은 '삼천 대천 세계'로 우주를 바라보았습니다.

 

우주의 중심에 수미산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이 수미산을 동심원으로 둘러싸는 일곱 개의 산맥이 있습니다.

이들 산맥 제일 바깥에는 '철위산'이라는 쇠로 된 거대한 산이 버티고 있습니다.

 

수미산, 철위산을 비롯한 9개의 산 사이에는 8개의 바다가 있습니다.

그 제일 바깥쪽 바다에 4대주가 있습니다.

 

이 4대주 중 한 곳이 우리들이 살고 있는 곳이 남섬부주입니다.

그래서, 스님들이 기도할때 "남섬부주 해동 대한민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위로는 색계의 초선천의 하늘 세상(天界)으로부터

아래로는 땅 속에 풍륜(風輪)이라는 세계까지 이르는 등

하늘 위 땅 아래로 다양한 세계가 펼쳐져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이며,

이러한 하나의 세계를 수미 세계 라고 부릅니다.

 

이 수미 세계가 1,000개가 모인 것을 소천 세계(小千世界)라고 합니다.

이 소천 세계가 또 1,000개 모인 것이 중천 세계(中千世界)입니다.

그리고, 중천 세계가 1,000개 모인 것을 대천 세계(大千世界)라고 합니다.

 

이처럼 대천세계는 소, 중, 대 3종의

천세계(千世界)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라고 합니다.

 

따라서, 삼천대천세계는

우리가 살고 있는 기본 세계인 수미 세계가

1000의 3승, 즉 10억개의 수미 세계로 이루어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거대한 세계를 한 부처님의 교화 세계로 보았으니

인도인들이 얼마나 거대한 우주관을 가졌는지 알수 있습니다.

 

마치 태양계 -> 은하계 -> 소우주 -> 대우주 로 확산되는

오늘날의 거대한 우주관과 비슷한 상당히 과학적인 우주관입니다.

 

이처럼 거대하고 넓은 삼천대천세계에

일곱 가지 보물인 칠보를 가득히 채운다고 했습니다.

 

칠보 는 금, 은, 유리, 호박, 진주, 자거, 마노 의

7가지 아주 값진 보물을 말합니다.

 

삼천대천세계를 가득찰 수 있는 공간에

칠보와 같은 진귀한 물질적 재산으로 어떤 사람이 보시합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이 얻는 복덕은

얼마나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정말 그 공덕은 무량하다고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