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수경(11) -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南無千手菩薩摩訶薩)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南無大輪菩薩摩訶薩)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南無正趣菩薩摩訶薩)
나무만월보살마하살(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南無水月菩薩摩訶薩)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나무제대보살마하살(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南無本師阿彌陀佛) (3번)
1.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천수경의 핵심부는 <신묘장구대다라니>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독송하기 전에 극락 세계를 관장하는
아미타 부처님과 대세지보살님, 그리고 관세음보살님에 대해
공경의 예의를 갖추는 대목입니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이 두 분은 아미타 부처님의 좌우 보처 보살님입니다.
불교에서는 수제자가 항상 좌우 두분이라는 전통이 있습니다.
지혜와 자비를 상징한다는 의미도 있고,
안과 밖을 상징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초기 불교 교단에서 처음에는 사리불 존자와 목련 존자가 좌우 제자이셨고,
나중에는 가섭존자와 아난 존자가 좌우 협시 제자로 위상지어졌습니다.
절에 가보면 석가모니 부처님과 제자들을 모시는 전각에는
항상 늙은이의 모습인 가섭존자와 젊은이의 모습인 아난존자가
좌우에 모셔지도록 조성합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지금까지 말씀드린대로 자비의 보살님이고,
대세지보살님은 지혜의 보살님입니다.
뛰어난 지혜를 상징하며 3악도(惡道)를 벗어나는 위없는 힘을 얻게 해주시고
모든 것을 베풀어 주는 보살님이기 때문에 대세지(大勢至)보살님입니다.
극락전에 가면 아미타부처님의 오른쪽에 계신 보살로서 정수리에 보배병을 갖고
중생들의 갈증을 해소해주는 감로수를 뿌려주는 보살님입니다.
2. 천수보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부터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까지는
관세음보살님의 변화신(다른 명호)입니다.
중생들을 구제하기 위해
다양한 모습으로 출현하는
관세음보살님의 자비와 위신력에
머리 숙여 귀의한다는 의미입니다.
천수보살 마하살은 ‘천수천안’
즉, 천개의 손과 천개의 눈으로
중생들을 구제하는 관세음보살님의 변화신입니다.
천수천안은 중생의 모든 고통과 두려움을 보시고,
다양한 권능으로 중생들을 구제하신다는 뜻입니다.
마하살의 ‘마하’는 크다는 뜻으로,
마하살은 대보살이라는 의미입니다.
3. 여의륜보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의 ‘여의’는
‘여의보주(如意寶珠)’의 준말입니다.
여의보주는 흔히 ‘마니주’라고도 부르는데,
이것을 가지면 원하는대로 뜻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륜(輪)’은 진리의 가르침을 굴리는 법륜을 가리킵니다.
6도 중생의 고통을 덜어 주고,
세간과 출세간의 이익을 베푸는 것을
본뜻으로 하는 관세음보살님의 변화신입니다.
4. 대륜보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의 대륜은 무한의 마음을 말합니다.
무한한 자비심으로 중생들을 사랑하시는
관세음보살님의 마음 세계를 상징합니다.
5. 관자재보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은 관세음보살님의 별칭으로
중생들의 괴로움을 관하고 구제하는 것이 자유자재하다는 의미입니다.
관(觀)이 자유자재하기에 다양한 중생들의 고통을 보시고 구제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6. 정취 보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의 정취(正趣)보살은 <화엄경>에서
선재동자(善財童子)에게 보살의 바른 길을 가르쳐 주신 보살님입니다.
역시 관세음보살님의 변화신으로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길을 가려는
보살들에게 바른 길을 제시해주시는 보살님입니다.
7. 만월 보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의 만월(滿月) 보살마하살은
밝은 보름달처럼 오염되지 않고 이그러지지 않는
원만한 관세음보살님의 덕성을 상징하는 보살님입니다.
8. 수월보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의 수월(水月)보살님은
맑은 물에 달이 비치듯이
부처님의 가르침과 중생 교화에
순하게 따른다는 수순(隨順)의 보살님입니다.
즉, 끝없는 순종의 보살님이라는 뜻입니다.
수월 관음은 달이 비친 바다 위에
한 잎의 연꽃을 타고 계신 형상이며,
왼손에 연꽃 봉오리를 들고 계신 모양을 하고 계십니다.
9. 군다리 보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의
군다리(軍茶利)는 '치병, 감로 약병'이란 뜻입니다.
관세음보살님 가운데 약병을 들고 계신 모습이 있는데,
그 안에는 만병통치약이 들어 있습니다.
언제 어느 곳에 가더라도 따사로움으로
중생들의 몸과 마음의 병을 고쳐주는 관세음 보살님이 군다리보살님입니다.
10. 십일면 관음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의
십일면(十一面) 관음보살님은
십면(十面)은 보살의 얼굴이고,
다른 한 면은 부처님의 얼굴입니다.
(자애로운 세 얼굴 : 선을 행하는 중생을 구제하는 자비로운 보살의 얼굴
분노하는 세 얼굴 : 악을 행하는 중생을 깨우치기 위한 명왕의 얼굴
흰 이를 드러내고 웃는 세 얼굴 : 정진하는 중생의 분발을 격려하는 얼굴
폭소하는 한 얼굴 : 선과 악에 빠져서 살아가는 중생들에 대한 포용,수용
부처님의 한 일굴 : 부처님의 깨달음 상징 (총 11면))
관세음보살님은 원래 부처님이 되셨던 분입니다.
그러나, 중생을 제도하시려고 지금도 현역에서
보살의 길을 가고 계신 거룩한 분이십니다.
일체 모든 능력이 다 구족되신, 일체 모자람이 없으신 분이십니다.
모든 것이 다 차 계신 완전 충족되신 분이십니다.
십진법에서는 십(十)은 꽉 찬 숫자입니다.
10 다음에 하나를 더한 의미입니다.
나무제대보살마하살은 제대(諸大)보살,
즉 일체 모든 보살님들께 귀의한다는 뜻입니다.
11. 시아본사 아미타불
그리고, 맨 마지막에 ‘나무본사 아미타불’이 나옵니다.
아미타 부처님은 관세음보살님의 보관 위에
항상 모시고 있는 극락 세계의 부처님입니다.
극락 세계는 모든 고통과 괴로움이 사라진 최고의 불국토입니다.
중생들의 고통의 소리, 두려움의 소리를 듣고 구제해 주시는
관세음보살님의 염원이 구현된 불국토가 바로 극락 세계입니다.
왜냐하면 극락세계는 어떤 고통과 괴로움이 없는
지극한 행복의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아미타 부처님, 대세지 보살님, 관세음 보살님(변화신 포함)과
일체 모든 보살님께 다시 한번 공경을 표하며
신령스러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독송한다는 의미입니다.
<유튜브 극락회상 - 천수경(11)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https://youtu.be/9au8Zy0WO64?si=xRrDYLgyK_h_dC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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