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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사용 설명서

불교 사용 설명서(5) - 연기법

by 아미타온 2024. 5. 3.

<불교 사용 설명서(5) - 연기법>

 

 

오늘은 연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기(緣起)’는 담배 연기할 때의 연기가 아니고,

말미암아 일어난다’는 뜻의 불교 용어입니다.

 

 

어떤 일이나 사건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조건으로 말미암아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인연(因然)이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특히, 불교에서는 너와 내가 옷깃 한번 스치는 인연도

전생에 수많은 만남의 소중한 인연 때문이라고 말하죠.

 

 

과연 인연은 무슨 뜻일까요?

 

 

불교에서는 인(因)은 직접적 원인을 말하고,

연(然)은 간접적 조건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밭에 씨앗을 뿌려 배추를 얻었다고 합시다.

 

 

씨앗은 배추를 있게 한 직접적 원인인 인(因)이 됩니다.

 

 

그리고 땅, 거름, 태양 등등은 간접적 조건인 연(然)이 됩니다.

 

 

이처럼 배추는 씨앗인 인이 땅, 거름, 태양 등

여러 가지 연의 조건으로 말미암아 나타납니다.

 

 

이렇게 인과 연이 만나서 새로운 결과(果)가 생겨납니다.

그리고 이 과는 새로운 인이 되어 새로운 연을 찾게 되겠죠.

 

 

이것을 인연법, 또는 인연생기법(因緣生起法)이라고 합니다.

사실 연기법은 바로 인기법의 준말입니다.

 

 

불교에서는 연기법의 사유를 중요시합니다.

 

사실 연기법은 부처님 당시의 여러 사상들과 차별되는

불교의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당시 인도는 크게 두 가지 사상이 지배적이었다고 합니다.

 

 

첫째는 모든 것은 절대자가 만들었다.

즉, 신이 모든 것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모든 것은 지수화풍 등 여러 요소들로 만들어졌다입니다.

 

 

첫째는 전문용어로 전변설(轉變設)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신이 이렇게 저렇게 굴리고 변화를 주어

이 세상이 생겨났다는 것이죠.

 

 

둘째는 전문용어로 적취설(積聚設)이라고 합니다.

벽돌, 모래, 시멘트 등으로 건물을 만들듯이

그렇게 여러 요소들이 모여 이 세상이 만들어 졌다는 거죠.

 

 

그러나, 부처님은 이와 같은 전변설과 적취설이 아닌

연기법의 사유를 통해 깨달음을 얻으셨습니다.

 

 

왜 괴로운 윤회가 나타나는가?

어떤 조건과 인연을 통해 괴로운 윤회가 생기는가?

 

 

이 질문에 대해 연기법적 사유를 통해

괴로운 윤회에서 벗어나는 깨달음을 얻으신 것입니다.

 

 

부처님은 탐욕과 분노와 진리에 대한 미혹의

세 가지 조건으로 괴로운 윤회가 생긴다고 보셨습니다.

이것을 불교에서는 탐진치 삼독(三毒)이라고 합니다.

 

 

괴로운 윤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수행을 통해 탐진치 삼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인연을 지어야 하는 것이지요.

 

 

이와 같이 인연으로 인하여

세상이 생겨나고 유지되고 멸한다는

연기법이 불교적 사유와 깨달음의 근본입니다.

 

 

여러분도 연기법적 사유를 통해

불교와 가까워지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